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트북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으로 수명 늘리기
    IT 이야기 2020. 5. 22. 10:34

     

    오래 사용한 노트북뿐만 아니라 전자기기를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가 어느 부분에서 갑자기 빨리 닳거나 잔량 표기는 분명 남아있다고 하지만 전원이 꺼진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노트북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배터리의 오차범위를 보정을 하고 성능과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이란?

     

    배터리성능늘리기 캘리브레이션

     

    캘리브레이션 (calibration)이란 측정 기술 및 도량형학에서 알려진 정확성에 대한 교정 기준을 가지고 피시험 장치가 전달하는 측정값을 비교하는 일입니다. 쉽게 말해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배터리의 사용과 충전이 반복되면서 배터리 잔량을 측정하는 데에 있어 오차범위가 생기게 되고 그것을 보정하는 것을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위에서 설명한 캘리브레이션이 필요한 이유는 배터리 용량을 표기하는데 오차범위가 생겨 배터리가 남아있다고 표시되는데 방전이 되거나 충전이 덜 되어 있다고 표기가 되어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정밀한 배터리 체크를 할 수 있고 배터리 사이클을 돌리면서 성능을 최대화하고 수명 또한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 배터리 캘리브레이션 방법은?

     

    노트북 배터리 성능-캘리브레이션

     

    그렇다면 맥북의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맥북으로 설명하지만 다른 노트북들도 방법은 같습니다.)

     

    1. 맥북의 충전기를 연결 후 100%충전이 완료된 후 2시간 이상 완전히 충전된 상태로 두시면 됩니다 (이때 충전기가 연결된 상태라면 노트북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2. 컴퓨터가 켜져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충전기를 제거 후 노트북 배터리의 전력을 사용하여 화면에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나올 때까지 사용합니다.
    3.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메세지가 나오면 작업하던 것을 저장하고 계속 사용하며 배터리를 방전시켜줍니다.
    4. 맥북이 방전되어 슬립모드(잠자기모드)에 돌입하면 5시간 이상 맥북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남은 예비전력을 소비하기 위해)
    5. 그 후 맥북의 충전기를 연결 후 배터리가 완전히 다시 충전될 때까지 기다립니다.(이때는 노트북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것으로 캘리브레이션을 마치게 되면 맥북의 배터리 최대 충전량을 확인하면 전과 달라진 용량을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늘거나 약간 줄어들 수 있지만 이것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표시되고 있던 배터리 용량의 오차를 보정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배터리-수명노트북-배터리-수명2

     

    실제로 제가 사용하던 맥북의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좌측이 전 우측이 후로 약 100mAh정도 느는것을 확인했습니다.또한 애플의 최상의 성능을 위한 배터리 보정 공식 문서에서 볼 수 있듯이 배터리의 전력 사용 없이 충전기를 꽂아두고 사용하는 분들도 한달에 한번 정도 이 방법을 통해 배터리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어떻게 충전하며 관리 해야할까?

     

     

    100프로 충전이 다 된 상태에서 계속 충전을 시키면 배터리에 스트레스를 주어 수명이 줄어든다는 말 들어 보셨을 겁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잠자기 전 충전기를 연결해 두고 잠자리에 누우실 것이고 저 또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밤새도록 충전기를 연결해두고 배터리 용량을 100프로 유지시키는 방법은 좋지 않지만 과충전 위험이 발생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최신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들의 운영체제와 충전 어댑터는 100% 충전이 되기 전 자동으로 과충전이 되지 않게 제어가 되기 때문에 실제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지만 문제는 자동 업데이트나 데이터를 쓰게 되어 조금이라도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면 소비된 만큼 다시 충전이 반복되면서 과부하가 걸리는 임계점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원을 꺼놔야 수명이 오래간다거나 배터리에 대한 몇 가지 루머들이 있는데 노트북과 같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배터리에 관한 진실을 참고하시면 보다 확실하게 거짓과 진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노트북 배터리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을 알아보았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전자기기들 모두 해당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알아둔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번 포스트에서 중고 맥북을 구입한 내용을 포스팅했었는데 오래 사용하기 위해 이 방법을 통해 배터리를 보정하고 성능을 최대화하여 아껴주며 사용해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맥북 충전기 없을때 대응방안

    맥북 정품충전기가 고장나서 충전을 못하는 상황이 오거나 혹은 충전기가 너무 무거워서 들고다니기에는 무리가 되어 노트북만 들고 밖에서 사용해야할 일이 생겼을때 배터리가 떨어진다면 정

    poketi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